본문 바로가기

주식 리딩방 사기 수법│알아두고 사기 피해 예방하자

드로잉미 2024. 6. 16.

나는 주식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수없이 오는 주식 리딩방이나 주식 관련 문자는 모두 삭제하고 만다. 

실수로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할 때면 

누가 이런 거에 속아?

 

하는 생각에 보내는 사람들도 어리석다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 주식 리딩방이라는 것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나니 소름이 돋았다. 

나도 저기에 걸리면 빠져 나올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 정도였다. 

 

영상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주식 리딩방 운영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알고 있어야 당하지 않는다!!)

유튜브 링크도 글 하단에 올려두었으니 확인해보시길.

 

주식 리딩방 사기꾼들이 준비하는 것

 

주식 리딩방 사기

 

1. 개인정보 구매 : 시중에 뿌려진 수많은 개인정보를 돈을 주고 구매한다.

2. 카카오톡 아이디 구매 : 단톡방을 운영하기 위해 수백, 수천 개의 카톡 아이디를 구매한다.

3. 직원을 고용

4. 프로그래머 고용 : 주식 기사와 주식 사이트를 실제와 같이 만들게 한다.

5. 대포폰 구매 

6. 주식 리딩방 문자 전송 : 수만 건의 문자 중 1명만 걸리면 된다. 

 

리딩방 사기의 수법

주식 리딩방의 가장 많은 피해자는 주로 주부라고 한다. 

경제권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자산을 조금이라도 쉽게 불려보고 싶은 마음을 공략하는 것이다. 

 

1단계 : 클릭 후 단톡방에 들어간다.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관심 종목이 있을 것이다. 

어느 날 내 관심 종목에 대한 정보를 준다는 문자를 받게 된다. 

문자의 링크를 클릭하면 그 종목에 대한 기사와 주식 사이트가 열린다.

(실제와 똑같게 만들어놔서 의심할 수 없게 만들어 둔다고 한다)

그리고 제일 아래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회원가입을 하세요.'라고 유도한다. 

회원가입은 무료. 회원가입을 하는 순간 300명 정도가 들어가 있는 단톡방에 초대된다. 

 

2단계 : 단톡방을 통해 경계심을 늦추게 한다. 

300명이 넘는 단톡방은 치밀하게 준비되어 운영된다고 한다. 이 300명은 1명이 운영한다. (이 부분에서 소름;;)

300명의 개별 프로필 사진을 모두 다르게 설정하고 그 설정에 맞는 말투를 사용한다.

프로필 사진으로 주부의 경계를 풀도록 만드는 것은 아이들 사진이라고 한다. 프로필 사진에 아이들 사진, 음식사진, 운동하는 사진, 강아지 사진 등 다양하게 설정하여 300명 각자의 아이덴티티를 살려낸다. 

단톡방에 들어가면 반겨주고 누군가는 수익을 인증한다. 

지켜보던 피해자는 조심스럽게 이야기한다.

저는 초보라서 고수님들처럼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그러면 누군가 이야기 한다.

서두르지 마시고
일단 좀 지켜보세요.

누군가는 공감을 해준다.

저도 초보라서 겁나더라고요.
근데 5천 넣어서 1억 만들었어요.

 

이렇게 점점 경계는 허물어져 간다. 

 

3단계 : 초기 자금이 5천 이상으로 투자하게 유도한다. 

큰돈을 투자하기 두려운 피해자가 소액 투자를 시작해보려고 하면 어떻게 해서든 5천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도록 유도한다. (200~300백 투자는 사기꾼들이 돈을 벌 수 없으므로)

이때 누군가 공감을 통해 투자를 유도한다.

저도 주부인데 남편 몰래
5천 투자해서 지금 2억이 되었어요.
이젠 남편이 더 좋아해요. 

결국 피해자는 어렵게 여기저기서 끌어모은 1억을 보내게 되고 투자금 1억으로 운영되는 계좌가 만들어지게 된다. 

이 계좌는 1억에서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하다가 늘 상한가를 치면서 마감하게 된다. 

매일 같이 카톡방과 사기 주식 계좌 사이트만을 붙들고 살게 된다. 

 

4단계 : 수익금에 대한 수수료를 요구한다.

1억을 투자한 계좌가 1억 5천이 된다. 이쯤 되면 피해자는 돈을 찾고 싶어 진다. 

그래서 돈을 찾고 싶다고 이야기하면 수수료를 송금해 주어야 돈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수수료가 무료 2천.

번 돈이 5천이라 생각하면 그래 2천 정도는 억울은 하지만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1억 5천을 받고 나서 2천을 보내드릴게요."

하지만 이렇게는 안 된다고 한다. 수수료를 보내지 않고 연락을 끊어버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수수료 입금을 해주셔야 투자금+수익금을 보내드린다고 한다. (정말 치밀함)

돈 1억 5천을 찾기 위해 또 어렵게 수수료 2천을 마련한다. 

수수료를 마련하는 기간 동안 피해자의 투자금 1억은 2억이 되어 있고 그동안 수수료는 4천이 되어 있다. 

수수료를 마련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수수료 7천, 원금 1억은 5억이 되어 있기도 한다. 

결국 수수료를 4천 or 7천을 송금하고... 피해자의 돈은 돌아오지 않는다. 

 

5단계 : 주식 사이트는 온라인 도박 사이트로 변경되어 있다.

기존에 사기를 치기 위해 만들어진 주식 사이트는 돈이 사라진고 난 뒤에 온라인 도박 사이트로 변경되어 있다고 한다. 

왜 그럴까? 사기 피해자가 경찰에 신고를 하여 사이트를 보여주었을 때 피해자는 온라인 도박을 하다가 피해를 봤다고 판단하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결국 1~2억이 넘는 돈의 사기를 당하고도 신고도 어렵게 되는 진퇴양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주식 리딩방 사기 수법에 대해서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알게 되었다.

유튜브를 보면서 이 사기의 굴레에 내가 발을 들이게 된다면 나는 빠져나올 현명함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만약 1억~2억의 사기 피해를 본다면 나는 멘탈이 붕괴되지 않고 원래의 삶의 트랙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되었다. 

쉽게 돈 버는 방법은 없다. 돈 되는 정보, 꿀 같은 정보는 공짜가 아니다.

누군가 쉽게 가만히 앉아서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접근해 온다면 의심해 볼 필요도 없다. 그냥 사기다. 명심 또 명심해야 할 일이다. 

 

 

KT 인터넷 약정 만료로 재약정 전화가 온다면?│SK와 비교 후 내가 한 결정 (광고 아닌 찐후기)

02-100 번호로 전화가 왔다.이틀 뒤에 인터넷 약정이 만료되는데 재약정 하시면 상품권 34만원 현금 지급해드려요. 3년의 인터넷 약정이 이틀 뒤면 끝난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 우선은 오후에

amyssongwor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