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등록하면 주정차 위반 과태료 걱정 끝!

드로잉미 2024. 10. 19.

주차공간이 부족한 곳에 방문하게 되면 도로에 주차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도로 주정차 시 단속에 걸릴까바 불안한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황색실선에 잠시 주차해 두었다가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고 바로 차량을 이동시켜 과태료 부과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_실제_문자_받은_내용

 

주정차 단속 1회시 미리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에 가입하고 과태료를 부과 받는 일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정차선의 의미

도로에 주차하면 무조건 불법일까?

 

그렇지 않습니다. 

도로 가장 자리에 어떤 선이 그어져있는가에 따라 주정차가 가능한 곳이 있고 과태료가 부과되는 지역이 있습니다. 

백색 실선 - 주정차 가능
황색 점선 - 5분이내 정차 가능
황색 실선 - 시간 요일에 따라 탄력적으로 허용
황색 이중 실선 - 주정차 절대 금지

도로_주정차선_차이_설명

 

주정차 단속으로 문제가 되는 곳은 주로 황색 실선으로 되어 있는 곳입니다. 

황색 실선으로 되어 있는 곳에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있어서 단속에 걸리지 않겠지 하는 마음으로 주차해두었다가는 과태료 통지서가 날아 올 수 있습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과태료 : 무인카메라에 적발되어 물게되는 벌금, 운전자에 상관없이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됨
범칙금 : 경찰에게 적발되어 차량명의자와 상관없이 운전자에게 직접 부과되는 벌금

 

 

이러한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각 지자체에서 개별 가입하여 통합으로 운영하는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가 있습니다. 

(앱이름 자체가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입니다. )

우선 내가 속한 지역이 이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후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은 여러 지역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기도에 살더라도 서울로 출퇴근 시 직장이 있는 지역도 추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_앱_소개

 

주정차알림서비스는 차량 1대당 1개의 연락처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지역은 여러지역 추가신청이 가능하니 자주 방문하는 지역은 모두 등록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인카메라 1회 적발 시 문자를 받고 5분 내에 차량을 이동하여야 과태료 부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앱 푸쉬 알림을 허용해두시는 것이 빠른 연락을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휘슬

휘슬 역시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앱입니다. 

저는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와 휘슬 2가지 모두 가입해서 등록해두었습니다. 

왜냐하면 휘슬이 제가 사는 성남 지역은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입니다. 

최대한 많은 지역의 주정차단속알림 서비스를 받으시고 싶으시다면 2가지 앱 모두 가입하여 알림 받기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정차 단속 걱정이 없는 곳에 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도로변에 주차를 하였다면 위 두가지 앱 서비스를 통해 알림을 받아보시고 과태료 부과 받는 일을 피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